화자 시조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수용론적 관점에서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해석할 것이고, 작품 속 거침없는 해학과 풍자의 표현을 통해 그 당시 여성들의 애정관과 사회비판의식을 살펴보겠다.
2. 수용론적 관점에서 바라본 여성화자 시조
2.1 사설시조가 등장하게 된 사
관점이 있을 때 그 관점을 청자라는 언어활동의 참가자를 활용하여 이루어진 표현 중 하나이다.
청자 지향적 관점의 표현은 세가지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다.
대화의 3요소
1) 청자 : 청자 지향 표현 부분에서는 청자 요소를 어떻게 고려하는지를 살펴본다.
2) 화자 : 화자 전환 표현 부분에서는 화자
관점으로 한정시키고 작품을 제시한 것이다. 학습목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문학작품보다는 역사, 현실에 더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기위해 다음과 같이 학습목표를 수정하고 ‘시 읽기 모형’에 따라 텍스트를 분석하고 우선 내용 중심의 교육이 될
"한 시퀀스에 지배적인 시선을 가진 인물의 광학적 관점 또는 넓은 의미로는 허구적인 사건들과 인물들에 대한 내레이터의 총체적인 관점"을 말한다. 여기에는 내레이터는, 때론 인물이 제한된 의미에서 내레이터의 역할을 하긴 하지만, 실제 작가와 허구 세계에 들어있는 인물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Ⅰ. 현대시의 개요
1920년대는 한국시가 근대적 자유시의 실험과 그 정착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롱펠로우시의 본격적인 번역 소개와 함께 러시아 근대시 및 타고르 시의 이입은 한국 근대시형서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미독립운동은 민족의 잠재력 역량을 보인 대거사였고
관점과 3인칭 관점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가 있다. 소설이 아닌 보통의 서사문은 사실적 시점인 1인칭 관점에 의해 관찰된 행동의 흐름을 표현한다.
1) 1인칭 관점 - 사실적 시점
서술자 자신의 관점에서 행위나 사건을 진술한다.
(1) 1인칭 화자관점화자가 사건의 주체로 나타나는 경우인데,
발견하고 자신의 삶을 그것과 일치시키는 과정에서 많은 일반 사람들이 쉽게 깨닫지 못하는 것이기에 홀로 가는 외로움을 수반하게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두 번째 태도 ...성리학적 관점에서 봤을 때
풍류객으로서의 찾아오는 벗들이 아니라, 학문에 뜻을 품고 모여드는 후학(後學)들을 이르
(2) 비동일성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은유
은유는 고대 희랍어 ‘메타포라’에 어원을 둔, 의미의 ‘자리바꿈’ 혹은 ‘옮김’이라는 뜻을 지닌다. 즉 은유란 직감적으로 유사성을 찾기 어려우나 의미상 또는 내면적 정서들에게 일부의 유사성을 인정하고, 아예 본래의 의미를 비유적 의미로 바꿔버리